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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 한민족과 기독교(2)/ 장효현 교수
작성일[2010/10/13 10:12:41]    

 (한민족과 기독교 2)
고려시대의 기독교

장효현 교수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고대기독교수회 회장)

경북 영주시 평은면 강동2리 왕유동에 분처바위라는 바위가 있는데, 높이가 5m에 이르는 인물상이 새겨져 있다. 머리 부분은 사라지고 없는데, 이 인물상은 9-10세기, 즉 신라 말이나 고려(918-1392) 초에 형성된 것으로, 경교의 영향에 의해 이루어진 인물상으로 보인다. 1987년 8월 어느 날 국사 교사인 유우식 씨가 이것을 발견하였다. 
 

상 주위에 세 개의 음각한 글씨가 있다. 그 하나는 오른쪽의 ‘도마’라는 현대 히브리어 글자이고, 다른 두 개는 하단에 새겨진 ‘야소화왕인도자도마명(耶蘇花王引導者刀馬明)’과 ‘명전행(名全行)’이라는 한자이다. 이 인물상을 분처바위에 있다고 하여 ‘분처상’ 혹은 ‘도마상’이라고 부른다.

분처상을 기독교와 연관 짓게 되는 근거는 우선 조형기법에서 찾을 수 있다. 수세(手勢)를 보면, 왼손가락 끝은 빗장뼈에 댄 채 손등을 보이고 있으며, 오른손은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돌리고 있어 불상의 수인(手印)에서는 그 유형을 찾아볼 수 없다. 그런데 이러한 수세는 1908년 중국 돈황에서 발견된 네스토리우스파 즉 경교(景敎)의 인물상에 나타나는 수세와 비슷하다. 돈황의 인물상은 당나라 말기에 제작된 것으로, 일부 학자는 그것을 그리스도상이라고 주장한다. 상의 구도나 복장의 화려함도 두 상이 서로 유사하여 불상과 구별된다. 발가락의 노출도 예수상의 보편적 기법이다. (우: 분처상의 수세)

문양에서도 그 근거가 엿보인다. 상의 옆구리와 하부의 문양 중에는 꽃무늬가 보인다. 그리고 고리형 목걸이 문양과 겉옷의 가로줄 문양은 돈황 경교화상의 목걸이나 겉옷 문양과 비슷하다. 현대 히브리어의 ‘도마’란 글자나, 한자의 ‘야소화왕인도자’란 명문이 새겨진 시기는 상이 조성된 시기보다 훨씬 후대일 것으로 보이지만, 이 상이 기독교와 관련된 상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발해(698-926)의 솔빈부 아브리코스 절터에서 십자가가 발견되었고, 동경용원부(현 훈춘)에서는 삼존불의 왼쪽 협시보살이 십자가를 목에 걸고 있는 상이 출토되었다. 그밖에 발해의 서쪽에 자리한 우순(撫順) 지역에서도 수백 점의 십자가가 발견되었다. 9세기 전반 경교가 중국 당나라에서 탄압을 받고 축출될 때 발해 땅에 파급된 것으로 보인다.

1928년에 중국 동북지방 요령성의 안산(鞍山)에서 요(遼)나라 성종(聖宗, 983-1031) 때의 것인 와제십자가(瓦製十字架)와 동방박사의 아기 예수 경배도 암각화가 발견되었다. 이는 고려 초기에 해당한다. 

13-14세기 원(元)나라에서는 경교가 야리가온(也里可溫)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유행했다. 1254년에 프란체스코회의 루브룩(Rubruk)이 3대 구유크 칸을 알현하고 돌아갔는데, 구유크 칸의 가족에 경교 신자가 현저하다고 보고하였다. 루브룩은 압록강에 이르러 고려를 접하였고, 서양에 고려를 Caulei로 소개하였다. 5대 쿠빌라이 칸은 1266년 마르코폴로에게 교황이 선교사를 보내 주도록 요청하였고, 교황은 몬테코르비노(Monte Corvino)를 보냈다. 그는 1299년에 교회를 세웠고, 6년 후 6천 명의 중국인과 몽골인이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  
 

고려는 모든 면에서 원나라의 영향을 깊게 받고 있었다. 고려에 들어와 활동하던 경교의 교도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는데, 정동행성(征東行省)의 평장정사(平章政事)로 임명되어 1300년에 고려의 노비제를 혁파하려고 했던 기와르기스(闊里吉思)이다.


*사진설명: (상)분처상 수세 (하)분처상

<ⓒ무단수정.변조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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