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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 한민족과 기독교(3)/ 장효현 교수
작성일[2010/10/15 16:59:59]    

(한민족과 기독교 3)
17세기 조선의 천주교

장효현 교수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고대기독교수회 회장)

1592년의 임진왜란 때에 포르투갈 신부인 Cespedes가 부산에 상륙하여 천주교도인 고니시 유키나가(小西行長)의 군대가 주둔해 있던 웅천(熊川)지방에 머물면서 잠시 구제행위를 하다가 일본으로 돌아간 일이 있었다. 그는 일본에 돌아간 후 잡혀 온 조선인을 도와주어 천주교에 입교케 하였다.
  당시 5만 명의 조선인이 일본에 잡혀 갔다가 7천 명만이 귀환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노예로 일본에 살거나 마카오, 필리핀 등지로 팔려갔는데, 당시 일본 천주교의 Cerqueira주교가 나가사키에서 팔려가고 있던 천 여 명의 노예를 구해 입교케 하였다. 이후 도쿠가와막부(幕府)가 내린 천주교 금압으로 조선인 천주교도들이 거의 순교하게 되는데, 일본 천주교사 상의 205위의 복자(福者) 가운데에 11위가 조선인이다.
  이태리 신부 Carletti가 1598년에 다섯 명의 조선인 소년을 구제해 데리고 가다가 신부는 마카오에서 죽고 그 아들이 소년 4명은 인도의 Goa에서 놓아 주고 Antonio Corea만을 데리고 1606년에 이태리로 돌아간 일이 있었다.
  천주교의 교리를 이해하고 믿은 최초의 인물은 허균(許筠 : 1569-1618)이 아닌가 여겨진다. 허균은 1597년부터 모두 세 차례에 걸쳐 명(明)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오는 가운데 천주교의 기도문인 12단(端)을 얻어 가지고 돌아왔다. 적서(嫡庶)차별의 타파와 빈민 구제의 사상을 담은 소설 「홍길동전」, 봉건 질서의 타파를 외친 「호민론(豪民論)」과 「유재론(遺才論)」에 나타나는 허균 사상의 밑바탕에는 기독교 정신이 있었음 직하다.
  소현세자(昭顯世子)는 인조의 장자로서, 1636년 병자호란 때에 아우 봉림대군(효종)과 함께 청나라에 인질로 끌려가 9년간 심양(瀋陽)에 머물렀다. 그러나 인질 생활을 마치고 1645년에 귀국한 소현세자는 석 달 만에 사망한다. 향년 34세. 공식 사인(死因)은 학질이었으나, 실록의 기록을 통해 보더라도 독살된 것으로 의심된다. 세자빈은 곧 사약을 받아 죽었고, 세 아들도 제주도에 유배 가서 둘이 죽었다.
  귀국 1년 전인 1644년 소현세자는 베이징에 70여일 머무르면서 독일인 선교사 Adam Schall을 만났다. 서양 과학에 관련된 지식을 전수받고 천주교에 관해서도 소개받았다. 아담 샬이 천주교 서적과 여지구(輿地球), 예수상(像)을 선물로 보냈다고 전한다. 소현세자는 귀국할 때 선교사를 데려가려 했으나 중국에도 선교사가 부족했기에 환관과 궁녀 등 중국인 천주교 신자들을 데리고 귀국했다.
  소현세자가 독살되었다고 보는 이유 중에는 세자의 친청(親淸)정책에 대한 인조의 불만, 또는 세자의 이단신앙(천주교)에 대한 인조의 불만이 거론된다.
  천주교가 크게 번성하는 것을 꺼려서 조정에서 국왕에게 대책을 요구하는 기록이 숙종 12년(1686)에 나타남을 볼 때, 17세기 후반에 이르면 천주교에 대한 이해가 상당히 널리 퍼져 가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사진설명 (상)소현세자, Adam Schall (하)Adam Schall

<ⓒ무단수정.변조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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