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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 김교철 목사의 북경한인교회(7)
작성일[2011/01/11 17:24:55]    

김교철 목사의 북경한인교회(7) 
조선예수교장로회 북경(北京)한인교회 분립 후 첫 교역자 계창봉(桂昌鳳) 전도사 부임  

김교철 목사 
- ICM 국제유학생선교회 상임대표 -

북경(北京)한인교회는 1938년 6월12일 장로교와 감리교로 분립(分立) 되었으며 북경(北京)장로교회 교역자로는 분립 후 첫 교역자로 계창봉 전도사가 부임하였다.
분립 당시 교인 84명이 모여 예배를 드렸으며 6월에 예배당 수리비 100원 예산을 목표로 헌금하였는데 140원이 되어 모두가 즐거워하였고 감리교 장죽섭 목사 편으로 갔던 교인 가운데 일부가 돌아오기도 하였다.

계창봉 전도사는 봉천(奉天)노회의 임명을 받고 북경교회에서 시무하게 되었는데 당시 북경교회는 북경시내(北京市內) 향창로(香廠路) 갑(甲)16호에서 회집하였으며 교세일진(敎勢日進)하여 교인 백여 명에 달하게 되었다.
북경교회(北京敎會) 전도사(傳道師)로 시무하던 계창봉 전도사는 북경(北京)교회가 1939년(昭和14年) 3월에 김두칠(金斗七) 목사(牧師)를 청빙하게 되면서 북경교회를 사면하였고 봉천(奉天)서탑교회 전도사로 시무하게 되었다.
계창봉 전도사는 1940년 2월27일부터 만주(滿洲)지방 개원(開原)예배당에서 회집된 제10회 봉천노회(奉天老會)에서 봉천(奉天)서탑교회 전도사 계속 시무 허락과 신학허락을 받았다.
계창봉 전도사는 평양신학교에서 공부하며 학우회 부서기로 활동 하였으며 1941년 3월12일에 제1회 평양신학교를 졸업하였다. 계창봉 전도사가 졸업한 평양신학교는 선교사들이 설립한 평양 신학교와는 흐름을 달리하고 있던 신학교였다. 계창봉 전도사는 1941년 2월에 열린 제12회 봉천노회에서도 봉천 서탑교회 전도사 허락을 받았다.

김두칠(金斗七) 牧師 부임(1939年3月)과
북경교회(北京敎會) 설립인가(1940年2月2日)

계창봉 전도사 다음으로 북경교회(北京敎會) 목사로 청빙된 김두칠 목사는 1939년 3월 북경(北京)에 도착하였다.
북경교회 신임 목사 김두칠은 1935년에 의산노회 부서기로 일한 적이 있으며 1937년 3월20일 신의주(新義州) 삼일교회(三一敎會)에서 목사 위임식을 거행하였으나 1937년 9월 의산노회에서 삼일교회 사임허락을 받았다.
김두칠 목사 부임한 1939년 가을 9月14日에 북경교회는 정인환(鄭寅煥) 장로를 송별하였다.
김두칠(金斗七) 牧師가 북경교회(北京敎會)에 부임하고 북경교회 설립인가 신청을 하여 1940년 2月2日로 교회설립 인가를 받게 되었다.
그리고 1940년 12월 20일에 부속 배달유치원(培達幼稚園)설립인가도 받게 되었다.

김두칠 목사는 1940년 2월에 개최된 제10회 봉천노회(奉天老會)에서 북경교회(北京敎會) 임시 목사로 계속 시무허락을 받았으며 북경교회(北京敎會)는 장로 1인 선거허락과 장로 차응옥(車應玉) 임직 허락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김두칠 목사는 봉천노회(奉天老會)의 신학교(神學校) 설립위원회 실행위원 10명중 한 사람으로 선택되었다.
북경교회(北京敎會)는 차응옥 장로임직과 장로 1인 선거허락으로 새로운 일꾼을 세우게 되었으며 1941년 1월 29일 일부로 교회당(敎會堂) 및 유치원(幼稚園) 신건축인가를 득(得)하여 외형적으로는 크게 발전적인 형편이었다.
당시 북경교회는 봉천노회(奉天老會) 화북시찰에 소속되어 있었는데 1941년 2월 노회 촬요(撮要)에 의하면 김두칠 목사가 화북시찰 부장을 맡고 있었으며 서기 오근목, 부원 김석찬, 정군철 씨 등이 활동하였다.

1941년에 김두칠 목사는 봉천노회에서 헌의부 서기를 맡고 있었는데 1941년 2월에 열린 노회는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에 화북(華北)노회 분립을 청원하기로 결의 하였다.
김두칠 목사와 화북노회에서 같이 활동하였던 김대업 목사는 그의 자서전에서 화북노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1941년도에 화북지방을 일원으로(天津, 北京, 石家莊, 太原, 제남, 靑島, 서주, 상해) 노회를 조직하게 되어 창립노회를 북경 김두칠 목사 시무교회에 소집되어 김두칠 목사를 초대회장으로 모시고 창립케 되었으며 그때 산동선교사 방효원 목사, 방지일 목사, 이대영 목사 같은 이가 다 출석하게 되었다. 노회가 조직하기 전에 나의 시무구역은 천진 이남 제남, 청도, 서주까지이고 그때 한국총회에 가입하지 않은 것은 일제의 강압으로 기독교연맹이니 신사참배 강요 등으로 인해 그대로 독노회로 지내다가 해방을 본 것이다”
김대업 목사는 일제(日帝)의 강압에 의한 기독교연맹이나 신사참배 강요 등으로 인하여 화북노회가 총회에 가입하지 아니하고 독노회로 지내다가 해방을 보았다고 하였으나 사실과는 전혀 다르게 기록하고 있다.

중일전쟁이 일어난 1937년 이후 조선과 만주(滿洲) 더 나아가 중국 여러 지방은 일제의 지배하에 있었기에 기독교를 포함하여 종교보국을 내세우는 저들의 간섭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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